본문 바로가기
전국책(戰國策)

[전국책(戰國策) 동주책(東周策) 07] 초나라가 옹씨를 공격했다 / 초공옹씨(楚攻雍氏)

by प्रज्ञा 2024. 3. 5.
반응형

楚攻雍氏, 周粻秦、韓. 楚王怒周, 周之君患之. 爲周謂楚王曰: “以王之强而怒周, 周恐, 必以國合於所與粟之國, 則是勁王之敵也. 故王不如速解周恐, 彼前得罪而後得解, 必厚事王矣.”

초나라가(楚) 옹씨를 공격하자(攻雍氏), 주나라가(周) 진나라와 한나라에 양식을 공급했다(粻秦·韓). 초왕이(楚王) 주나라에 화를 내자(怒周), 주나라 임금이 걱정했다(周之君患之).

주나라를 위해(爲周) 초왕에게 말하길(謂楚王曰): “왕의 강성함으로(以王之强而) 주나라에 화를 내면(怒周), 주나라는 두려워할 것이고(周恐), 반드시(必) 나라를 가지고(以國) 군량을 주는 나라에 합칠 것이니(合於所與粟之國), 그렇다면(則) 이것은(是) 왕의 적을 강하게 하는 것입니다(勁王之敵也). 그러므로(故) 왕께서(王) 빨리(速) 주나라에 대한 화를 푸는 것만(解周恐) 못하고(不如), 저들이(彼) 앞서(前) 죄를 지었지만(得罪而) 나중에(後) 용서를 얻은 것이니(得解), 반드시(必) 왕을 두텁게 받들 것입니다(厚事王矣).”라고 했다.

 

* 氏: 이 사건은 이른바 과 관련된 것으로   3년(B.C.312)의 일이다. B.C.314년 나라가 나라의 내란을 틈타 을 공격하자 나라는 다시 중원의 을 이용해서 를 협박하여 자신의 편으로 삼았다. 이에 남쪽의 나라가 크게 노해 나라를 공격한 사건이다. 한편 나라를 위해서 나라에게 말해 준 자는 로 알려지고 있다.

* 雍氏는 地名이다. 韓의 도읍인 양책陽翟이다.

반응형